요즘은 비대면 업무 진행도 많습니다. 이럴 때 거래처에서 업무 계약 메일을 '전자메일'로 발송드리겠습니다. 라고 하면 많이들 당황스러우실 수 있으실텐데요. 전혀 어렵지 않고 오히려 이렇게 간단하다고? 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서명이란
전자계약서 확인방법
전자서명 하는 방법
전자서명이란?
전자서명은 종이 문서의 필적 서명이나 법적 효력이 있는 인감 대신 사용되는 디지털 형태의 서명입니다.
처음엔 낯설었던 전자계약서도 이제는 일상이 되어, 문서를 인쇄하여 우편을 보내고 도장일 찍는 번거로운 과정을 없애고, 온라인으로 몇번의 클릭만으로 계약이 이루어져 업무의 효율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1. 전자계약서 확인하는 방법
이폼사인을 많이 사용합니다. 거래처에서 전자계약서를 받을 이메일주소로 전자계약서를 받으면
문서 검토 및 작성 요청 이라고 메일이 옵니다.
*제출기한 엄수
[문서 검토 및 작성] 클릭 > 서류파일 열람
서명란이 나옵니다. 이곳에 전자서명을 해야합니다.
2. 전자서명 하는 방법
[서명란] 클릭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실물도장스캔 2. 이미지업로드 3. 도장만들기
1,2번의 경우 스캔전용용지에 해야하므로 저는 가장 간편한 도장만들기로 진행했습니다.
회사명 또는 개인으로 진행 시 이름을 넣으면 자동으로 오늘 날짜가 입력되며 도장이 만들어집니다.
[제출] 클릭
여기까지 하시면 전자계약서에 전자서명이 완료됩니다.
처음 접하게 되면 당황스러우실 수 있지만 생각보다 간단하고 효율적인 방법입니다.